top of page
07_국제페인트.jpg

국제페인트

가족이 함께 운영하는 문래살이 50년 페인트가게

외부1ee1.jpg
사장님ee1.jpg

** 어떻게 문래동에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국제  남편이 이 동네에서 태어났고 저와 결혼한 지 20년 되었는데 시아버님 결혼할 때부터 문래동에 계셨어요. 그때 시작한 그 사업자 번호 그대로 남편이 상속을 받아서 저도 함께 일하고 있어요.

** 처음 문래동의 느낌은 어땠나요?

국제  서울에 이런 곳이 있나 싶었어요. 허물어가는 건물도 많고 그랬죠. 저희 가게 앞이 저녁에는 무척 조용했어요. 공장 사람들도 대부분 집에 가니 인적이 드물고 어떤 때에는 무섭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죠.

** 그때와 지금의 문래동은 다른가요?

국제   문래동 공장들이 많이 떠나서 페인트 판매가 줄었어요. 이 거리만 봐도 공장 사람들은 계속 떠나고 다른 업종, 특히 상업 시설이 많이 들어왔어요. 공장 사람들이 떠난 자리로 처음에는 예술인들이 들어오면서 다양한 예술 사업을 했다면 이제는 술집이나 카페 같은 상업 시설이 들어오고 임대료도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 문래동의 변화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이 드세요?

국제   제 생각에 문래동은 공장 사람, 예술가 같은 다양한 사람들 때문에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공장들이 떠나고 상업 시설로 바뀌는 것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죠. 문래동만의 어떤 독특한 매력이 사라지는 것 같아요. 물론 동네가 밝아지고, 젊은 사람이 많이 유입되니까 좋지만, 저희는 이 동네가 조용해서 좋았고 여전히 공장 사람들이 편해서 이런 변화가 좋은 것만은 아니에요.

 

내부6ee1.jpg

** 문래동은 어떤 곳인가요?

 

국제  살아가는 삶의 원천이에요. 언젠가 시간이 지나면 떠나야 할 곳이기도 하죠. 

** 문래동에는 부부가 함께 일하는 곳이 많은가요?

국제  저희 같은 부부가 많아요. 쉬는 날 없이 아내들도 힘들게 일하죠. 사람 한 명 고용하는 것이 어렵고 매출도 그만큼 크지 않거든요. 

 

 

** 말하고 싶은 문래동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국제  문래동 공장 사람들이 다들 순박하고 좋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억척스러워 보이기도 하지만 나름대로 다 순박함이 있어요. 문래동에 사고가 별로 없잖아요? 나쁜 사고들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요. 다들 바르게 사시니 법 없이도 살 것 같아요.

** 문래동은 어떻게 변해가면 좋을까요? 

국제  지금 공장을 운영하는 분들께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공간이 남아 있었으면 좋겠죠. 

내부2ee1.jpg
IMG_2786ee1.jpg

글 신동혁 | 사진 송기연

<말하는 문래> 아카이브북은 술술센터에서 무료배포하고 있습니다. 

bottom of page